토종식물관리사 자격증 시험일정 과목 상세하게!! 전망은?

 

 

 

 

토종식물관리사 역할


1) 자원봉사자
토종식물 관리사는 참가자에 대한 자원봉사자라고 합니다. 이들은 지역토종식물에 대한 특성과 지역문화, 역사를 참가자에게 알려줌으로 지역의 자긍심을 굳건히 하고 지역 이미지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게 된다고 합니다.


2) 이야기꾼
토종식물관리사는 토종식물에 관한 가치, 특성을 재미있게 소개하고자 하는 이야기꾼이며 해설능력에 따라서 참가자의 만족도와 경험의 차이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3) 서비스 종사원 및 교사
토종식물관리사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을 서는 서비스 종사원면에서도 학교의 교사라고 합니다. 서비스마인드로 무장하고 만족스러운 체험을 방문객들이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동시에 주변의 볼거리와 먹거리로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4) 전속안내원
특정지역 및 기관에 전속되어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지역토종식물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는 전속 전문안내원이라고 합니다.
 

 

 

토종식물관리사 자격증


식물은 우리인간 생활에 있어 절대 없어서는 안되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합니다. 토종식물관리사는 식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우리 고유의 식물과 외국에서 돌아온 귀화식물에 대해서 알려주고 이런 식물들이 우리 인간들에게 미치는 영향에대해 알려주는 일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토종식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연탐방 활동 등을 도와주며 자연에 대한 소양과 지식을 가진 사람들에게 자연체험활동과 학습, 식물을 이용한 다양한 방법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게 안내한다고 합니다. 토종식물 관리사는 이런 자연에서 자라나는 식물들과 인간 사이에 의사소통, 정보전달을 해주며 자연의 구성, 소중함을 전달하고 사람들을 직접 체험하며 교훈을 얻도록 도와주는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토종식물관리사 취업


토종식물해설사는 주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식물교실 강사, 자연체험학습지도, 야외식물언 가이드, 방과후학교 교사 등의 역할로 각 청소년 단체, 기업체, 자연상태공원, 식물원, 약초원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토종식물관리사 연봉


토종식물관릿는 보통 160~200만원 정도 받는다고 하지만 취업하는 곳에 따라서 받게 되는 금액이 달라질 수 있고 경력, 능력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토종식물관리사 교재 / 토종식물관리사 기출문제

 

토종식물관리사 응시자격

 

○ 만18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2014년 토종식물관리사 시험일정

 

원서접수

시험일정

합격자발표

자격증 발급

2014년 11월 17일~11월28일

2014년 12월 21일

2015년 1월 5일~1월 9일

2015년 1월말일부터~

 

 

 

토종식물관리사 취득방법 / 토종식물관리사 하는일

 

토종식물관리사 시험과목


○ 실기 : 토종식물해설의 실제
○ 필기 : 식용식물해설, 약용식물해설, 토종식물개론

 

구분

시험과목

검정방법

합격기준

필기 (이론)

* 토종식물개론
* 식용식물해설
* 약용식물해설

* 시험시간 : 80분
객관식 : 80문항 (4지선다)

100점 만점 환산, 60점 이상 득점한 자
(가산점 대상자의 경우 가산점을 포함)

실기 (실무)

* 토종식물해설의 실제
* 필기검정 합격자는 실무중심의 실기교육을 이수한 후 자격증 발급.(추후 공지)

 

 

토종식물관리사 전망


토종식물관리사는 일정기간 이상 전문적인 교육을 받게 되면 다양한 분야에 활동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학교, 공원, 식물원, 약초원 등 주요 생태지에 배치되어 관광객들과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해설을 담당하게 된다고 합니다. 각 지방자치단체 및 기업체, 청소년 단체, 문화센터 등에서도 토종식물관리사를 필요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토종식물관리사의 장점 중에 하나는 정년이 없다는 점이며 오히려 연차가 쌓이게 될수록 연륜과 경험이 더해져 커리어에 더욱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 ※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무료자료를 지원받는 자격증센터로 이동됩니다! )